개인정보 처리방침

1. 개인정보처리방침의 수립과 공개

심리상담 메신저, 트로스트는 현재 주식회사 휴마트컴퍼니(이하 ‘회사’라 한다)가 운영하는 서비스입니다. 회사는 개인정보 보호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등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하여 회사와 이용자간의 권리 및 의무 관계를 규정하기 위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합니다.

2. 수집되는 개인정보

트로스트의 상담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는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만약 비회원으로 먼저 상품권을 구매하고자 하는 경우 비회원을 위하여 별도로 표기된 약관 및 개인정보 처리방침과 환불 규정을 확인하여야 하며, 결제 이후 실제 서비스 이용을 위해서는 회원 가입을 진행하여야 합니다.

1) 회사는 회원 종류에 따라 다음과 같은 개인정보를 필수 및 선택항목으로 수집하고 있습니다.

 일반 회원

일반 회원의 회원가입은 웹페이지 내지 트로스트 어플리케이션 상의 회원가입 절차에 따라 가입이 가능합니다. 또한 회사의 웹페이지 내지 트로스트 어플리케이션 상에서 이용자가 직접 이메일 주소 내지 ID를 기입하고 회원 가입할 수도 있고, 회사, 페이스북, 카카오와 같은 제휴사와 연동하고 해당 제휴사의 회원 정보를 제공받는 방법으로 회원 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회원가입 시점에, 회사가 이용자로부터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가입 방법 내지 경로에 따라 아래와 같습니다.

* 이메일 주소 내지 ID 기입을 통한 회원 가입 시

- 필수항목: 로그인 ID 혹은 이메일 주소, 비밀번호, 닉네임

*제휴사의 개인정보 제공을 통한 회원 가입 시

제공자

제공받는 항목

실제 이용항목

필수항목

선택항목

㈜네이버

고유 아이디, 별명, 프로필사진, 성별, 이메일, 연령대

고유 아이디, 이메일

Facebook

고유 아이디, 프로필사진, 성함(닉네임), 성별, 생일(생년제외), 기타 공개 정보

이메일 주소

고유 아이디, 이메일

㈜카카오

고유 아이디, 닉네임, 프로필 사진

이메일 주소

고유 아이디, 이메일

트로스트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한 결제과정에서 아래와 같은 정보가 수집됩니다.

- 성명, 휴대폰 번호, 카드사명, 카드번호, 은행계좌정보 등 결제정보

나아가 실제 상담사와의 상담과정에서 트로스트 상담 서비스의 특성상 개인의 건강과 관련하여 아래와 같은 정보가 수집되며, 상담 내용과 진행에 따라 회사가 수집하는 개인정보에는 민감정보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 필수 항목 : 성별, 나이, 직업종류, 상담경험, 신경정신과 경험, 신체적·정신적 호소 문제 등

- 선택 항목 : 종교, 학력, 생활 수준, 병역사항, 결혼경력, 가족사항 등

이외에도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서비스 이용 기록, 기기정보가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상담사 회원

상담사 회원의 회원가입은 웹페이지에서 가능하며, 회사의 승인 절차에 따라 가입 후 이용이 가능합니다.

- 필수 항목 : 이름, 성별, 나이, 이메일주소, 아이디, 패스워드, 휴대전화번호, 프로필 사진, 학력정보 등

- 선택 항목 : 경력정보, 자격정보, 종교, 현거주지, 결혼유무 등

서비스 가입 이후 상담료 정산을 위해 아래와 같은 정보가 수집됩니다.

- 본인 명의의 계좌 은행명, 계좌번호, 신분증 사본 등

2) 회사는 상담사의 학력, 경력, 자격 등 변동될 수 있는 정보 중 서비스 운영상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회원의 정보에 대하여 정기적으로 유효성을 검사하거나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수집된 개인정보의 이용

회사는 회원관리, 서비스 개발·제공 및 향상, 안전한 인터넷 이용환경 구축 등 아래의 목적으로만 개인정보를 이용합니다.

회원 가입 의사의 확인, 연령 확인, 이용자의 본인 확인, 이용자 식별, 회원탈퇴 의사 확인 등 회원관리를 위하여 개인정보를 이용합니다.

서비스 이용요금 결제, 트로스트 서비스 제공 등 현재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이용합니다. 또한, 현재 인구통계학적 분석, 서비스 방문 및 이용기록의 분석, 심리 상담 관련 통계나 연구 등을 통해 심리상담 솔루션 개발, 개인정보 및 상담에 기반한 맞춤형 서비스 제공 등의 서비스 개발 및 개선에 개인정보를 이용합니다.

상담사 회원은 상담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유관 경력과 관련하여 필요한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서비스 제공에 관한 계약 체결·유지·이행·관리·개선 및 서비스 제공에 따른 요금 정산 및 컨텐츠 서비스 이용, 프로필 노출, 결제정보 안내 등 현재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이용합니다.

본인인증, 서비스 이용요금 결제와 상담 등 서비스의 제공을 법령 및 회사 이용약관을 위반하는 회원에 대한 이용 제한 조치, 부정 이용 행위를 포함하여 서비스의 원활한 운영에 지장을 주는 행위에 대한 방지 및 제재, 계정도용 및 부정거래 방지, 약관 개정 등의 고지사항 전달, 분쟁조정을 위한 기록 보존, 민원처리 등 이용자 보호 및 서비스 운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이용합니다.

서비스 이용기록과 접속 빈도 분석,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서비스 분석 및 통계에 따른 맞춤 서비스 제공 및 광고 게재 등에 개인정보를 이용합니다.

이벤트 정보 및 참여기회 제공, 광고성 정보 제공 등 마케팅 및 프로모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이용합니다.

보안, 프라이버시, 안전 측면에서 이용자가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이용환경 구축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이용합니다.

4. 개인정보의 제공

회사는 이용자의 사전 동의 없이 개인정보를 외부에 제공하지 않습니다. 단, 이용자가 외부 제휴사의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하여 개인정보 제공에 직접 동의를 한 경우, 그리고 관련 법령에 의거해 회사에 개인정보 제출 의무가 발생한 경우, 이용자의 생명이나 안전에 급박한 위험이 확인되어 이를 해소하기 위한 경우에 한하여 개인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법이나 정보통신망법 등 개인정보보호 관련 법률에 따르면, 통상 이용자로부터 수집한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할 때에는 이용자에게 일정한 사항을 알리고 그에 대한 동의를 획득한 후에 이를 제공해야 합니다. 그러나 통상적 고지 및 동의에 의한 방법 외에도 관계법령에 의해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예가 범죄수사의 필요성에 의해 엄격한 법률 절차에 따라 수사기관이나 정보기관 등에 범죄용의자의 정보가 제공되는 경우입니다.

이용자의 개인정보가 통상의 사전 고지 및 동의 절차를 거치지 않고서 제3자에게 제공되는 경우는 대표적으로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형사소송법에 따른 압수수색

- 통신비밀보호법에 의한 통신사실확인자료

- 전기통신사업법에 의한 통신자료

- 기타 세금과 관련하여 부가가치세 징수목적 또는 연말정산 등을 위해 관계법령에 따라 개인정보가 국세청 내지 관세청 등 과세 관련 처분청에 제공될 수 있습니다. 또한, 공정한 선거의 관리를 위해 선관위 요청에 따라 관계 법령에 의하여 제한적으로 개인정보가 선관위에 제출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관계 기관에서는 법령에서 정하는 바에 의거하여 엄격한 절차에 의해 자료제출을 요청하게 되며, 이를 접수한 사업자도 해당 법령의 규정과 목적에 부합하는지를 살펴 그 제출을 결정하게 됩니다.

이용자에 대한 사전 고지 및 동의 절차에 의하지 않은 개인정보의 제공 사례가 존재할 수 있음은 위에서 확인한 바와 같습니다.

5. 개인정보의 처리 위탁

회사는 편리하고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업무 중 일부를 외부에 위탁할 수 있습니다.

우선, 회사는 이용자들이 전문적인 상담서비스를 제공받게 하기 위하여 심리상담 서비스 제공업무를 상담사 회원들에게 위탁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회사는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필요한 업무 중 일부를 외부 업체에 위탁할 수 있으며, 위탁할 경우 위탁 받은 업체가 정보통신망법에 따라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도록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관리/감독을 합니다.

수탁업체

위탁업무 내용

㈜KG이니시스, 페이팔, 페이업㈜, 카드사(현대/롯데/KB/BC/삼성/신한/외환/하나 SK/씨티/농협/광주/전북/제주/수협 등)

결제처리(휴대폰, 무통장 입금, 계좌이체, 신용카드, 지류상품권 및 기타 결제수단, 환불계좌 인증)및 결제도용 방지

6. 개인정보의 파기

회사는 원칙적으로 서비스 이용 기간동안 보유하고, 회원 탈퇴 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지체없이 파기하고 있습니다. 단, 이용자에게 개인정보 보관기간에 대해 별도의 동의를 얻은 경우, 또는 법령에서 일정 기간 정보보관 의무를 부과하는 경우에는 해당 기간 동안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보관합니다.

이용자에게 개인정보 보관기간에 대해 별도의 동의를 얻은 경우는 아래와 같습니다.

부정가입 및 징계기록 등의 부정이용기록은 부정 가입 및 이용 방지를 위하여 수집 시점으로부터 6개월간 보관하고 파기하고 있습니다. 부정이용기록 내 개인정보는 가입인증 휴대폰 번호가 있습니다.  결제도용 등 관련 법령 및 이용약관을 위반하는 부정거래기록(아이디, 휴대폰번호, IP주소, 쿠키, 기기정보)은 부정거래 방지 및 다른 선량한 이용자의 보호, 안전한 거래 환경 보장을 위하여 수집 시점으로부터 3년간 보관하고 파기합니다.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전자금융거래법, 통신비밀보호법 등 법령에서 일정기간 정보의 보관을 규정하는 경우는 아래와 같습니다. 회사는 이 기간 동안 법령의 규정에 따라 개인정보를 보관하며, 본 정보를 다른 목적으로는 절대 이용하지 않습니다.

- 전자상거래 등에서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5년 보관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5년 보관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3년 보관

- 전자금융거래법

전자금융에 관한 기록: 5년 보관

- 통신비밀보호법

로그인 기록: 3개월

회원탈퇴, 서비스 종료, 이용자에게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도래와 같이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개인정보는 재생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파기하고 있습니다. 법령에서 보존의무를 부과한 정보에 대해서도 해당 기간 경과 후 지체없이 재생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파기합니다.

전자적 파일 형태의 경우 복구 및 재생이 되지 않도록 기술적인 방법을 이용하여 안전하게 삭제하며, 출력물 등은 분쇄하거나 소각하는 방식 등으로 파기합니다.

7. 이용자의 권리

이용자는 언제든지 트로스트 사이트를 통하여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열람, 정정 처리하실 수 있으며, 전자우편 또는 서면으로 요청하신 경우 열람, 정정, 삭제처리 해드리겠습니다.

8.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자 안내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 관련 문의사항 및 불만 처리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이름: 김태욱  

소속: 개인정보보호파트

연락처: 고객센터(02-6435-1242)

이메일: develop@hu-mart.com

9. 개정 전 고지 의무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의 내용 추가, 삭제 및 수정이 있을 경우 개정 최소 3일 전에 ‘공지사항’을 통해 사전 공지를 할 것입니다.

공고일자: 2018년 11월 28일

시행일자: 2018년 12월 28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