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가지고 있는 쉽게 풀리지 않는 회사생활 고민

많은 사람들이 회사생활에 있어 대인 관계를 큰 문제로 꼽고 있는 사람이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저 또한 그런데, 제 자신의 성격도 큰 원인이라 생각하지만, 간혹 이해할 수 없는 동료, 상사를 마주칠 때가 적지 않습니다.

심할 경우에는 이직까지 생각을 하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쉽게 실행을 못하고 맙니다.

대인 관계 문제가 회사 업무에 영향을 줄 때도 있고 그렇지 않는 경우에도 심적으로 큰 스트레스를 주게 되니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어떻게 보면 인생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 중 하나가 회사라, 이 문제가 일상 생활에도 부정적 영향을 주게 되니 더 힘드네요.

0
0
댓글 1
  • 프로필 이미지
    신경수
    상담교사
    답변수 3,965채택률 7%
    회사 내에 관계로 인해 많은 고민이 있으시겠어요. 관계 때문에 이직까지 고민하시는 분들도 많더라고요. 상암님도 마찬가지로 고민이 될만큼 힘드시죠??ㅠㅠ 관계의 핵심은 저는 '소통'이라고 생각합니다. 갈등과 문제가 일어나는 대부분의 이유가 소통이 잘 되지 않아서 일어난다고 생각해요. 
    건강한 관계에서는 감정을 솔직하게 이야기를 할 수 있어야 된다고 봅니다. 상대방의 의도를 말하지 않으면 다 알 수 없기 때문이죠. 저사람이 하는 행동이 혹시 이런 의도가 있지 않을까? 라는 작은 불씨가 큰 오해를 만들고 갈등까지 이어지기 마련이죠. 그래서 서운한 게 있거나 이해되지 않는 부분들은 '나 메세지' 방법으로 조심스럽지만 단호하게 이야기 하는 습관이 필요한 것 같아요. 예를 들면 "그 말을 들으니 제가 이렇게 생각이 들어요. 그런 말씀을 하셔서 제가 많이 속상해요. 혹시 어떤 이유에서 그렇게 말씀 하셨을까요? 제가 이렇게 이해하면 될까요?" 등 허심탄회하게 갈등이 일어날 것 같은 순간 이야기를 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만약에 이런 구체적인 상황이 아니라 이미 깊은 관계의 골이 깊어졌다면 따로 시간을 내어 동료들과 상사들과 이야기를 나눠 보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혼자가 어려우시다면 같은 어려움을 겪는 동료들과 함께 추진해보는 것도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