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인관계] 사람을 믿는다는 것이 참 어렵습니다.

어린시절부터 사람들과의 관계에 제가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 적이 하나도 없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나이가 든 이후에도 깊은 관계를 가진 사람이 없다보니 사람을 어느정도 이상 믿는다는 것이 어렵다고 생각됩니다.

연애를 포함한 모든 인간관계에서 사람을 믿는다는 것이 힘들다보니 괜히 혼자 우울해지거나 삶이 더 팍팍해지는 느낌이라 체력도 더 부족해지는 느낌이듭니다.

이렇다보니 사회생활을 하면서 새로 만나는 관계가 너무 힘이들고 누군가 친절하게 대해도 두렵기만 합니다. 

병원에서도 해결되지 않을 고민이라 어떻게 해야할지 정말 고민이 큽니다.

0
0
댓글 2
  • 프로필 이미지
    신경수
    상담교사
    관계에 대한 어려움을 많이 가지고 계시네요. 혹시 그렇게 생각하게 된 계기나 사건이 있었을까요?
    우리가 흔히들 이야기 하는 트라우마 같은 게 생길만한 일이 있었다면 그 일을 계기로 관계에 있어서 많이 소극적으로 변하지 않았을까 생각해 보게 됩니다. 어떠한 자극적인 경험들은 우리 삶의 방향을 심하게 틀기 때문에 모든 일들을 그 경험에 비추어 생각하고 판단하게 됩니다.
    그래서 경험이 중요하면서도 위험하단 생각도 들어요!! 누군가 친절하게 대해 주는 것에 순수한 마음으로 받아들이지 못한다는 현실이 많이 안타깝습니다. 실제로 그 친절함에 감사를 표현하고 서로 마음을 나누다 보면 충분히 깊은 관계를 맺을 수 있는 기회들이 많았을텐데 많이 아쉽게 생각하고 있어요!! 두려움은 실제로 일어나지 않을 확률이 더 많습니다. 
    극복하겠다는 의지만 있다면 용기도 필요하고 결단도 필요할 것 같아요!! 지금 나의 상태와 관계에 만족하지 않다면 분명 먼저 다가가고 관계를 맺었을 때 걱정하던것만큼 어렵지 않다는 경험들을 반복적으로 가지게 된다면 극복할 수 있는 작은 빛이 생기리라 생각합니다!!
  • 프로필 이미지
    잠만보는귀여워
    상담교사
    많이 힘드시겠어요 ㅠㅠ
    인간이란 존재가 기본적으로 사회적동물이기 때문에 주위에 깊은 관계가 없으면 때로는 그것이 주는 고통과 외로움으로 슬프고 힘들고 합니다
    자 이럴 때는 괜찮아요 !! 깊은 관계를 가지지 않아도 잘 살고 있는 사람들도 너무나도 많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먼저 다른 사람에게 시간을 쓰는 일이 많지 않다 보니까 스스로에 대해서 투자 할 수 있는 시간이 굉장히 많아요 !!
    뭐 친구를 만날 시간도 좋지만 나 자신의 취미를 가꾸거나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스스로의 행복을 찾아 떠나시고 이 과정 속에서 자연스럽게 만나게 되는 사람 관계를 즐겨보세요
    그 관계 속에서 나랑 잘 맞는 사람을 발견하면 그 사람과 조금 조금씩 친해지면 되고 그런 과정 속에서 분명히 작성자분과 어울리는 좋은 대인 관계를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사람은 모두 다르고 성향이 다 다르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이 인간 관계를 다 잘 가신다고 작성자 분까지도 그럴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작성자 분이 사랑하시는 사람들과 함께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행복을 찾아 먼저 살아가는 것 !!그것이 대인 관계의 가장 첫 번째 단계 라고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