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 묻는 질문

Q. 트로스트는 어떤 서비스인가요?
트로스트는 국내 최초로 메신저를 이용한 온라인 심리상담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원하는 상담사를 선택하여 트로스트 메신저 내에서 채팅, 전화로 전문 심리상담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이용가이드 보러 가기
Q. 온라인 텍스트 상담이 효과가 있을까요?
온라인 텍스트 상담 역시 오프라인 상담과 마찬가지로 충분한 효과가 있다는 것이 입증되어 있습니다. 이를 뒷받침하는 연구 결과가 충분히 축적되어 있고 또 계속해서 발표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트로스트를 이용한 사용자들의 생생한 후기를 통해 느끼실 수 있습니다. 트로스트를 이용한 후 삶의 활력이 생기고 큰 의지가 되었다는 사용자들의 후기가 온라인 텍스트 테라피의 효과를 입증해주고 있습니다. 트로스트를 이용하는 것은 전적으로 스스로에게 달린 문제지만 트로스트를 이용하는 순간부터 당신의 삶의 작지만 놀라운 변화의 바람이 불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Q. 유료 서비스인가요?
네, 유료 서비스입니다. 트로스트는 공인된 1~2급 자격증을 보유한 전문 심리상담사가 진행하는 심리상담 서비스로, 유료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온라인 상담이라는 특성을 살려 오프라인 상담 대비 합리적인 가격에 전문성과 효과는 그대로 보장하는 상담이 가능합니다. 오프라인 상담 대비 50%가량 저렴하게 전문 상담을 제공하여 더욱 많은 분이 부담 없이 전문 심리상담의 효과를 경험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Q. 텍스트 테라피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상담이 시작되기까지의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텍스트 테라피 진행 과정>

1. '상담사 찾기'에서 상담사를 선택합니다. (트로스트 App에서만 제공)
2. 텍스트 테라피 상담권을 결제합니다.
3. 상담방 연결 전 '상담 접수지'를 작성합니다.
4. 전문 상담사와의 상담방이 연결된 후 상담 약속을 잡습니다.
5. 약속한 시각에 연결된 상담방에서 채팅을 통해 상담을 진행합니다.

실시간 상담 전 상담사의 질문과 자신의 고민 내용을 사전에 작성해두면 더욱 효율적인 상담이 가능합니다.
Q. PC로도 이용이 가능한가요?
네, 텍스트 테라피의 경우 가능합니다.

텍스트 테라피 상담권 구매 후 PC에서 www.trost.co.kr로 접속하셔서, 앱과 동일한 아이디로 로그인 후 '상담하기'를 누르시면 상담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실시간 상담시 PC를 이용하시면 작성 시간이 단축되어 좀 더 효율적인 상담이 가능합니다.
(PC 웹 페이지는 'Chrome' 환경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환경 이용 중 문제가 생기시는 경우 Chrome 설치 후 진행을 권장합니다)
Q. 실시간 상담 예약은 어떻게 할 수 있나요?
담방에서 상담사와 채팅을 통해 시간 약속이 가능합니다. 예약 시간 등록은 상담사만 가능하므로 사전 약속은 반드시 상담사와 대화를 통해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실시간 상담 예약 후 예약한 시간에 별도의 연락 없이 10분 이상 지각하거나 불참할 경우 실시간 상담 횟수 1회가 차감됩니다.

단, 상담 시작 3시간 전까지는
- 트로스트 App: 상담방 내부 우측 상단 메뉴 버튼 > 상담 예약 일정의 '예약 변경 요청'
- 트로스트 web: 마이페이지 〉 실시간 상담 예약 내역 〉 실시간 상담 예약 변경 요청
을 통해 상담사에게 예약 시간 변경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Q. 상담사에게 답장을 받는 데까지 얼마나 걸리나요?
상담사가 다른 상담 중일 경우 최초 응대는 조금 늦어질 수 있습니다. 상담사의 사전 질문지에 답변을 남긴 후, 실시간 상담 시간을 예약해 주세요.
실시간 상담의 경우 작성해주신 내용이 길어 답변에 시간이 걸리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바로바로 답장이 전달됩니다.
Q. 전화상담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상담이 시작되기까지의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전화상담 진행 과정>
1. '상담사 찾기'에서 상담사를 선택합니다. (트로스트 App에서만 제공)
2. 전화상담 상담권을 결제합니다.
3. 상담방 연결 전 '상담 접수지'를 작성합니다.
4. 전문 상담사와의 상담방이 연결된 후 상담 약속을 잡습니다.
5. 약속한 시각에 트로스트 App에 접속합니다.
6. 상담사가 먼저 전화 연결을 요청하고, 전화상담을 진행합니다.

*전화상담은 트로스트 App로만 이용 가능하며 PC에서 이용할 수 없습니다.
Q. 전화상담을 이용하려면 무엇이 필요한가요?
현재 전화상담은 트로스트 App에서만 제공되고 있기 때문에 PC에서는 아직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스마트 폰 등의 스마트 기기에서 트로스트 App을 설치 후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전화상담은 데이터 네트워크 환경을 이용해 진행되기 때문에 데이터(3G/LTE) 및 WiFi가 제한된 환경에서는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 반드시 안정된 데이터 네트워크 환경에서 이용해주셔야 합니다.
Q. 텍스트 테라피와 전화상담을 중복으로 구매하여 이용할 수 있나요?
네, 가능합니다.
상담권 선택 페이지에서 [특별상담]에서 '텍스트+전화 프로그램'을 구매하시면, 텍스트 테라피 50분 1회와 전화상담 30분 1회권을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1회기씩 진행해보신 후 자신에게 더 잘 맞는 상담을 이어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Q. 쿠폰 등록은 어디에서 가능한가요?
쿠폰 등록은
‘더보기 – 쿠폰함 – 쿠폰 발급받기 – 개인용’ 에서 쿠폰넘버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등록한 쿠폰은 상담사 선택 후 결제 화면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 쿠폰은 쿠폰 적용 조건에 따라 사용 가능한 상담권이나 상담사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Q. 가격은 어떻게 구성되나요?
트로스트는 텍스트 테라피, 전화상담이 가능하며 상품별로 가격이 상이합니다.

* 텍스트 테라피: 30분 상담권 30,000원/ 50분 상담권 45,000원
* 전화상담: 30분 상담권 40,000원/ 50분 상담권 60,000원

으로 프로그램 상품을 구매하시면 좀 더 저렴한 가격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벤트 및 할인 쿠폰은 상담권 선택 단계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Q. 단회권과 프로그램은 어떻게 다른가요?
'단회권'은 5일 내로 1회 상담이 진행됩니다.
상담 종료 후 단기로 상담사와 추가 상담을 원하거나 패키지 상품 이용 중 원하는 상담권을 추가하고 싶을 때 사용해보세요.
가족이나 지인이 심리적 어려움이 있어 상담사의 의견을 구하고자 할 경우 추천해 드립니다.
상담은 마법과 같은 것이 아니므로 일회성 상담으로는 근본적인 문제 해결이 어렵습니다. 오랜 기간 고민해오신 문제의 경우 장기 프로그램을 통해 보다 긴 호흡으로 완결성 있는 상담을 받아보세요.

'추천 프로그램'은 일정 기간 동안 집중하여 진행되는 상담입니다.
기간 동안 연결된 상담방에서 보다 자유로운 상담 시간 조율 및 예약이 가능합니다.
정기적인 상담 스케줄로 완결성 있는 상담이 가능하며, 연결성 있는 상담을 진행할 수 있어 안정적인 상담 진행을 원하실 경우 추천해 드립니다.

※ 상담 첫 회기에는 주로 문제를 탐색하는 시간이 진행됩니다. 질문을 주고받는 것은 보편적인 상담 과정입니다.
Q. 얼마나 오래 심리상담을 받아야 하나요?
1. 상담 기간은 자신이 고민한 기간에 비례하여 정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수개월 동안 마음 앓이를 하셨다면 한 달 이상 상담받는 것이 좋습니다. 트라우마, 만성 우울 등과 같이 수년간 지속하신 고민의 경우 장기 상담을 받는 것을 권장합니다.

2. ‘이 정도면 괜찮을 것 같다’라는 생각이 들었을 때, 조금 더 이어서 상담을 진행해보세요.
심리상담은 마치 학교수업과 같습니다. 복잡했던 내 마음이 상담사와 이야기할 때는 쉽게 이해가 되어 혼자서도 괜찮을 것 같지만, 막상 그렇게 끝내고 나면 시간이 흐르고 또다시 같은 문제가 반복될 수 있습니다.
상담의 호흡을 잘 이어간 후 종결을 맺는 것이 근본적인 해결의 중요 요소이므로 종결을 결정할 때에는 자신의 마음을 한 번 더 되돌아보고 신중히 하시기 바랍니다.

3. 매일매일보다 기간을 두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상담의 내용은 단순한 글이 아니라 스스로가 소화하고 생각을 곱씹어 보는 시간을 가져야 하는 소재입니다.
혼자만의 시간을 가져보고, 상담사의 질문에 고민하는 시간을 가지며 최소 2~3일의 간격을 두고 상담을 진행해 보세요. 마음의 성장에 훨씬 도움이 될 것입니다.
Q. 환불하고 싶어요.
환불 신청은 '1:1 문의'를 통해 가능합니다. 환불 신청 전 반드시 '환불규정'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업무 시간(10:00~18:00) 외 문의는 익일 답변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Q. 환불규정은 어디서 확인하나요?
환불규정은

- 트로스트 App: 고객센터>약관 및 정책에서 '환불규정'
- 트로스트 web: http://www.trost.co.kr/about/refund/

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Q. 무통장입금을 신청했는데 결제수단을 변경하고 싶어요.
무통장 입금의 경우 결제 신청만 된 상태에서는 입금 가능 기한이 지나면 자동으로 신청 정보가 취소되며, 다시 상담 신청을 통해 결제 수단 변경이 가능합니다.
혹 그전에 결제 수단 변경을 위해 결제 신청 정보를 변경하고 싶은 경우 '1:1 문의'를 통해 가능합니다.
Q. 페이팔 결제 신청 이메일을 잘 못 입력했어요.
페이팔 결제를 신청한 경우 페이팔 결제 청구서를 입력하신 이메일 주소로 보내드리게 됩니다.
이메일 주소를 잘 못 입력하신 경우 '1:1 문의'에 새로이 결제 청구서를 받으실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고 재전송 신청해주시면 빠르게 확인 후 처리 도와드리겠습니다.
Q. 익명성이 보장되나요?
트로스트에서 익명성 보장은 최우선 사항 중 하나입니다. 모든 내담자는 실명이 아닌 닉네임 설정을 통해 상담을 진행하실 수 있고 상담에 필요한 경우와 결제 과정에서 필요한 경우 외에는 개인정보를 요청하지 않습니다.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트로스트를 이용하실 경우 비밀번호 설정으로 추가 보안 설정이 가능합니다.
Q. 상담 기록은 어떻게 관리되나요?
상담 기록은 암호화되어 관리되므로 본인과 상담사 외에는 내용을 열람할 수 없습니다.
상담 기록 삭제를 원하시는 경우에는 '1:1 문의'에 삭제 요청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기록 삭제는 요청 접수 후 최대 72시간 이내에 전부 삭제됩니다.
Q. 이전 상담 내역을 다시 볼 수 있나요?
삭제 혹은 탈퇴를 하지 않으신 경우, 채팅 내용은 상담방 내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트로스트 App의 '마이페이지> 상담 기록> 지난 상담 기록'에서 진행한 회기별 내용 확인이 가능합니다.
Q. 상담 내용과 사적인 정보에 대한 비밀이 보장되나요?
상담사와 내담자 모두 사전 상담 동의서 작성을 통해 비밀보장을 철저히 하며 이를 어길 시 별도의 법적 조치 및 제재가 가해집니다.
상담 기록은 모두 암호화되어 내담자와 상담사만이 열람 가능한 상태로 보관됩니다.
Q. 제휴를 맺고 싶은데 절차가 어떻게 되나요?
기관 단위로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시는 경우 아래의 이메일 주소로 문의해주시면 담당자가 회신 드리겠습니다.

* 문의 주실 때 기관명/담당자명/연락 가능한 전화번호를 기재해주시기 바랍니다.
트로스트 제휴 문의 : trost@hu-mart.com
Q. 제휴 기관 회원은 어떻게 사용하나요?
제휴 기관 회원님께서는 아래의 절차에 따라 기관 회원임을 인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제휴 기관 회원을 위한 인증 절차 안내>
*회원가입/로그인> 더보기> 제휴기관 회원인증> 정보 인증과정 진행> 상담사 선택> 상담방 연결

*진행 중에 어려움이 있으신 경우 '1:1문의'로 접수해주시기 바랍니다.

Q. 상담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데, 트로스트를 위한 상담사 지원은 어떻게 하나요?
상담사 문의하기 페이지로 이동하여 상담사 지원 부탁드립니다.
상담사 채용 문의 및 접수는 counseling@trost.co.kr 을 통해 가능합니다.
Q. 업데이트를 하라고 하는데 플레이스토어에서 업데이트가 안되요.
먼저 서비스 이용에 불편함을 끼쳐 죄송합니다.
해당 문제는 플레이스토어와 관련이 있는 문제라 저희 트로스트에서 직접 도움을 드리기가 어렵습니다.

>> http://dqstory.tistory.com/16
위 링크로 이동하시면 해결 방법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안내된 방법을 따라 정상적으로 트로스트 앱을 다운받으시기 바랍니다.

혹시 위 과정을 거쳐도 앱 이용이 불편하신 경우 '1:1문의'로 접수해주시기 바랍니다.
Q. 전화상담 연결이 불안정합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트로스트 전화상담은 데이터 네트워크 환경(3G/LTE/WiFi)을 사용하기 때문에 네트워크 환경이 불안정할 경우 상담 연결이 불안정할 수 있습니다. 연결이 불안정할 경우 3G/LTE 사용을 권장하며 안정된 WiFi 환경에서 이동하지 않고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위와 같은 조치에도 불구하고 계속 이상이 있으시면 ‘1:1 문의’로 접수해주시기 바랍니다.
Q. 회원탈퇴는 어디에서 하나요?
회원탈퇴는
- 트로스트 App: 더보기> 우측상단 설정> 일반 설정에서 '트로스트 탈퇴'
- 트로스트 web: 마이페이지> 내정보> 회원 탈퇴하기
를 통해 가능합니다. 회원탈퇴 시 모든 정보가 삭제되며, 한번 삭제된 정보는 다시 복구가 불가한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단, 상법 및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령에 의하여 거래 관련 권리 의무 관계의 확인 등을 이유로 일정 기간 보유하여야 할 필요가 있을 경우에는 정해진 기간 동안 보유 후 파기합니다.
Q. PUSH 알림이 울리지 않아요.(삼성 스마트폰)
안드로이드 OS 버전 4.4.0 이상인 삼성 스마트폰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스마트 매니저' 라는 APP 에서 3일 동안 사용하지 않은 앱을 절전 모드로 강제 전환해 푸쉬 알림을 받지 못하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경로를 통해 절전모드를 꺼짐으로 설정해주세요.

▶ 스마트매니저 -> 배터리 -> 앱절전-상세정보 -> 트로스트 -> 앱 절전 '꺼짐' 으로 변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