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트홀릭
상담심리사
답변수 1,839채택률 6%마음·정신건강, 스트레스·감정조절 전문
저는 평소에 감정의 기복을 자주 경험하는 편입니다. 다만 그 변화의 폭이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로 엄청나게 심하진 않습니다. 기분이 좋을 때는 의욕이 넘치다가도, 어느 순간 특별한 이유 없이 혹은 아주 별거 아닌 작은 상처에 가라앉고 무기력해지곤 합니다. 주변 사람들은 제 상태를 잘 눈치채지 못하고, 저 역시 일상생활에는 큰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스스로는 이 감정의 기복 때문에 은근히 스트레스를 받고 정신적인 피로감을 느낍니다. 이처럼 생활에 지장은 없지만 잔잔하게 자주 흔들리는 감정의 기복도 조울증의 일종으로 볼 수 있는 걸까요? 지금처럼 지내도 괜찮지 않을까 생각은 하지만요. 혹여나 병원 치료까지는 아니더라도 일상에서 이런 변덕스러운 감정을 스스로 잘 다스리고 조절할 수 있는 실질적인 팁이나 관리 방법이 있다면 조언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