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니엄마
사회복지사2급
답변수 2,552채택률 3%
남과 비교하는 습관 때문에 너무 힘들어서 여쭤보고 싶어요.
생각해보면 남과 비교해서 열등감을 느끼는 게 제가 느끼는 불행의 원인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 같아요.
같은 나이대 사람들은 이미 앞서나가 있는데 저는 정체되어 있는 것 같고, 심지어 저보다 어린 사람들보다 뒤처져 있다는 생각이 들어요.
외모도 비교하게 되고, 비교라는 걸 안 하면 마음이 편해질 것 같은데 생각처럼 쉽지가 않아요.
우울증을 앓고 있는 상황에서 이런 비교 습관이 더 심해지는 것 같아서요.
비교하는 생각이 올라올 때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지, 자존감을 높이는 방법이 있는지 코치님 조언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