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존중감] 경력 단절후 낮아진 자아존중감

출산 육아로 인해 10년 간의 경력이 단절된 상태입니다. 이제 아이도 어느정도 크고 해서 슬슬 일자리를 찾아 보려고 하는데 자꾸만 저에 대한 믿음과 확신이 없어집니다. 낮아진 자아존중감 때문에 내가 뭘 할수있을까? 다시 일은 할수 있을까?하는 의구심이 듭니다. 그래서 선뜻 시작하기가 겁이 납니다. 제 주위 친구들은 경단녀를 끊고 사회로 나가 열심히 일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 친구들을 보면 부럽기도 하고 나 자신을 보면 더 초라한거같고 . . 그러니 자아존중감은 더더욱 낮아집니다. 주위에서 격려도 해주시고 조급하게 생각하지 말라고 하시는데 . . 낮아진 자아존중감 다시 올릴수 있을까요?

0
0
댓글 2
  • 프로필 이미지
    난방고양이
    상담교사
    그럼요. 충분히 다시 올릴 수 있습니다. 엄마로서의 본인으로 살다보니 직장인으로서, 또 사회인으로서의 자신을 어색해 하다보면 그럴 수 있습니다. 시작이 어렵지 도전해서 일이 진행되다 보면 분명히 다시 자신감을 되찾을 겁니다. 우선 비교하는 걸 멈추시고 자책도 멈추시면 좋을 것 같아요.
    자신이 지금까지 해온 업적들을 주~욱 생각해 보시고 낮은 자존감은 외부로부터 오는 게 많지만
    긍정의 자존감은 내면으로부터 이끌어 낼 수 있으니 새로운 기술도 익히고 작은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일들을 꾸준히 하시면서 자신감 회복먼저 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
  • 프로필 이미지
    잠만보는귀여워
    상담교사
    아직 해보지도 않으신거아닌가요!?
    아직 일어나지도 않은 일에 겁먹지마세요.
    애를 낳으셨다해서 님의 가치가 없어진 것은 절대아닙니다.
    우선 할 수 있는 분야에 자신감있게 지원해보세요
    자신감없는 모습은 되던 일도 안되게 만들어요.
    주위 사람들 신경쓰시지 마시구요, 님의 페이스 그대로를 따라 무리하시지 않으며 새로운 인생 2막을 열어보아요.
    한번 열심히 한 일들과 지식들은 쉽게 없어지지 않는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걱정마시고 우선 해보시고 자신감있게 !! 살아가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