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존중감

질문 주제

번호 제목 글쓴이 등록일 조회 추천 스크랩

투자·돈 때문에 지칠 때 위로가 된 명언/성경 1개만 공유해도 500캐시 증정! 제28회 마음 지킴 명언 이벤트 오픈 [14]

6.8만
0
1

🙋 코치에게 물어봐! 고민 1개만 써도 500에너지 증정 — 제2회 코치에게 물어봐 이벤트 OPEN [21]

3.5만
5
2

💌게시글 1개만 써도 500캐시 증정! 제32회 MBTI 연구소 이벤트 오픈 [31]

3.5만
3
0

🌿 사랑을 다시 떠올리게 한 명언, 이야기로 남겨주세요 — 명언&성경 댓글 이벤트 5회 [24]

7.1만
4
1

📢트로스트 38회차 등급제! 💸커뮤니티에서 활동하고 캐시 받자💸 [36]

3.5만
11
3
마음·정신건강

자존감이 낮아 힘들고 자괴감이 들 때가 많습니다 [9]

58
1
0
로니엄마
로니엄마 사회복지사2급
답변 완료

어린 시절부터 형제들과 자신을 비교하며 ‘내가 잘하는 게 없다’고 느껴왔다는 이야기에 깊이 공감해요. 그런 생각들이 쌓이고 쌓여서 성인이 된 지금도 자존감이 낮아지고, 승진이나 거절 같은 경험을 할 때마다 자괴감에 빠지는 게 얼마나 힘든지 잘 이해합니다. 하지만 자존감은 시간이 걸리더라도 노력과 마음가짐으로 충분히 회복할 수 있어요. 중요한 건 실패나 거

마음·정신건강

자존감이 낮아 콤플렉스도 많고 행복하지도 않아 고민입니다 [6]

26
0
0
해피데이지
해피데이지 청소년상담사2급
답변 완료

지금 상태는 “자존감이 낮다”기보다, 내 가치를 계속 성과로만 증명하려는 구조에 가까워요. 그래서 가만히 있으면 불안하고, 뭔가를 해도 만족이 안 되고, 항상 “나는 부족하다”로 결론이 나는 겁니다. 이 구조에서는 아무리 노력해도 자존감이 채워지지 않습니다. 기준이 계속 올라가기 때문이에요. 핵심은 하나입니다. 지금은 “더 잘해야 한다”가 아니라, 기준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