찌니
상담교사
ADHD 학생을 돕는 일은 지속적인 인내와 창의적인 노력을 요구하며, 때로는 지치고 좌절감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을 충분히 이해합니다. 그 어려움 속에서도 학생을 돕고자 노력하시는 모습에 진심으로 존경을 표합니다. 학생의 자기 통제력 향상과 긍정적인 학습 환경 조성을 위한 몇 가지 방법입니다: 1. 명확하고 간단한 규칙 및 루틴: "언제, 무엇을" 할지 예측 가능하게 합니다. 시각적인 시간표나 체크리스트를 활용하여 학생이 스스로 다음 단계를 인지하도록 돕습니다. 2. 즉각적이고 구체적인 피드백: "산만했어" 대신 "책상에 5분 더 앉아 있었네, 대단하다!" 와 같이 칭찬이나 지적 모두 행동에 초점을 맞춰 즉시 전달합니다. 3. 환경 조성 (산만함 최소화): 가능하다면, 학생의 책상 위치를 창문이나 출입구에서 멀리하고, 불필요한 물건을 치워 집중을 방해하는 요소를 줄여 줍니다. 4. 움직임 허용: ADHD 학생은 종종 움직여야 집중이 잘 됩니다. '자리에서 일어나 스트레칭하기' 같은 짧은 휴식 시간을 규칙적으로 허용해 에너지를 발산하게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학생의 장점과 노력에 집중하며 지지해 주는 것입니다. 작은 성공에도 크게 칭찬해 주면, 긍정적인 자기 효능감이 자라 통제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