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늘어나고 있다는 '그림자환자' 들어보셨나요?

며칠 전 뉴스 보다가 ‘그림자환자’라는 단어를

처음 들었는데, 진짜 충격이었어요...

 

정신질환이 있어도 치료받지 못하고

방치된 사람들이 이렇게 많을 줄은 몰랐거든요

 

그냥 남 일 같지 않더라고요

나나 내 주변 사람한테도 언젠간 닥칠 수 있는 문제잖아요?

 

 

 

요즘 늘어나고 있다는 '그림자환자' 들어보셨나요?

이미지 클릭 시, 정신의학신문으로 이동해요!

 

✅ 그림자환자란?

그림자환자는 정신질환이 있어도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는 사람들을 말해요

 

병원에 가야 하는 상황인데도 입원은 어렵고,

약도 못 먹고, 결국 방치되는 경우가 많대요

 

눈에 잘 안 보인다고 해서 ‘그림자’라는 말이 붙은 거죠

 

 

 

❗ 치료가 어려운 이유는 뭐냐면

제도적으로 구멍이 많아요🥲

가족이 강제로 입원시키기도 어렵고,

본인이 원하지 않으면 치료받기 거의 불가능하다고 하더라고요

 

실제로 최근 뉴스 나온 사건도,

치료가 필요한 상황인데도 계속 거절당하고 방치됐다고 해요

정신건강을 지켜야 할 시스템인데,

오히려 그게 치료를 막는 벽이 되는 셈이죠.

 

 

 

✅ 우리한테 중요한 이유


1. 정신건강은 남 일 아니에요  

누구나 스트레스나 우울감을 느낄 수 있고,

조기에 치료받는 게 진짜 중요해요

2. 제도 개선, 목소리 내야 해요  
그냥 방치해두면 이런 그림자환자 문제가 계속 터져요

3. 편견을 줄여야 해요  
정신질환 = 위험인물이라는 인식, 이거 진짜 문제예요

 

 

 

뉴스만 보면 답답하고 무섭기만 하지만,

결국 중요한 건 관심과 인식 같아요

그림자환자는 사회가 만든 문제라는 말,

요즘 더 와닿네요 ㅠ.ㅠ

 

혹시 주변에서 이런 사례 겪어보신 분 있으신가요?  
또는 이 제도적문제, 어떻게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하시나요?
댓글로 같이 얘기해봐요!

10
0
hub-link

지금 스트레스를 주제로 6.8만명이 이야기 중

hub-link

지금 우울증을 주제로 4.3만명이 이야기 중

댓글33
  • 프로필 이미지
    까르페디엠
    우리나라에서 정신과 인식이 아직 안 좋아서 그림자환자가 느는 것 같아요... 다들 아프면 아프다고 말할 수 있는 사회가 되었으면 ㅠㅠ
    스폰지밥
    작성자
    맞아요 정신과 치료를 위한 허들 자체가 높은 것도 큰 문제같아요.. ㅠㅠ 감기처럼 편하게 치료받을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아요🥹
    삭제된 댓글입니다.
  • 프로필 이미지
    이연주
    강력 범죄 뒤에 보면 정신질환이 있는데도 치료를 중단했거나 방치되어 있던 사람들이었던 경우가 많았어요
    사회적으로 누구에게나 피해가 갈 수 있기에 이슈가 되어야 할 거 같네요
  • 프로필 이미지
    아이고....
    많은 사람들이 아프지 않았으면 좋겠어요!ㅠ
  • 프로필 이미지
    딸기복숭아
    아이고 그림자환자 뭔가 왜 점점 생기는지 공감이 되네요....
  • 프로필 이미지
    스텔라
    요즘  마음투자지원사업 이라고 해서 나라에서 심리상담 지원해주고 있어요,
    꼭 받아보세요
    모두 마음이 건강해졌음 좋겠네요
    직업.환경.운동.음식.심리상담 모두 필요한것
    같아요ㅅㅅ
  • 프로필 이미지
    신토덴타
    이럴 수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프로필 이미지
    호떡
     우리나라 인식 자체에서부터 생각이 안좋다보니
     더 그럴수 있는것 같아요
     그리고 가깝게 갈수잇는 곳이 많아야 하는데
     특정한 곳으로 찾아 가야하는것도 힘든부분이 
     있기때문에 혼자든 도움을 청하는것도  힘들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들어요 
  • 프로필 이미지
    신나게💕💕🎵🎵🎵
    그러네요
    주변에 자세히 안봐서 그러치
    많이들 있을것 같아요
    모든게 우리와 연결되는 사황들이네요
  • 프로필 이미지
    숫자
    요즘 정말 와닿는거 같아요
    
    스폰지밥
    작성자
    마음이 아픈 분들이 요즘 부쩍 더 많아진 것 같아요
  • 프로필 이미지
    김현희
    우리는 살다가 많은 일을 겪게 되죠. 안 좋은 일을 겪으면서 이겨내는 사람이 있는 반면 정신질환이란 안좋은 결과를 얻게 되는 사람들도 있지요. 주위의 관심과 정상적인 생활로 돌아올 수 있는 국가적 적절한 치료가 절실히 필요하죠.
    
    스폰지밥
    작성자
    맞는 말씀입니다 누구나 아플 수 있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제도적 환경이 뒷받침되면 좋겠어요
  • 프로필 이미지
    한별3
    세상이 점점 두려워지는건저뿐인가요? ㅠ 
    스폰지밥
    작성자
    저도 갈수록 그러네요 ㅠㅠ
    안 좋은 방향으로만 흐르는 것 같다는 생각을 해요
  • 프로필 이미지
    정정숙
    그림자환자는 정신질환이 있어도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는 사람들을 말하는 것군요.  사회가 불안해 갈수록 늘어나네요
    
    스폰지밥
    작성자
    요즘 사회가 갈수록 불안해져서
    더 많아지는 것 같기도 하네요..
  • 프로필 이미지
    쏘피
    처음 들어보는 말이에요. 덕분에 오늘 하나를 배우네요.
    부정하고 감추면 곪아터진다고 하는 말이 생각나는군요.
    정신질환에 대한 잘못된 정보나 인식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는 것에 찬성이에요.
    스폰지밥
    작성자
    맞아요 덮어둔다고 해결되는게 아닌데,, ㅠㅠ
    사람들 인식이 많이 개선되어서
    정신과 진료를 받는 것이 이상하지 않은 세상이 되면 좋겠어요
  • 프로필 이미지
    동그라미7
    그림자 환자라 이런 게 있었네요 .. 
    이런 것까지 잘 알게 돼서 잘 보고 갑니다.. 
    스폰지밥
    작성자
    저도 뉴스를 보고 최근에 알았네요
    마음이 참 아픈 단어인 것 같아요
  • 프로필 이미지
    워니
    그림자환자 첨들어보네요
    아직은 정신적인 문젠 안좋게 보는 경향이 많아서인가봐요
    스폰지밥
    작성자
    그런 것 같아요 사실 감기처럼 똑같이 치료가 필요한 병일텐데 말이에요...
  • 프로필 이미지
    yarow1
    정신과 가는걸 쉬쉬하는 문화 때문인것 같아요
    어딘들 안 좋으면 병원 가는건 당연한 거랍니다.
    스폰지밥
    작성자
    그러니까 말이에요...
    사람들 편견이 무서워서 정신과진료를 못 받는 분들도 있나봐요
  • 프로필 이미지
    미네
    제도적으로 문제가 있나보네요 사회가 힘들어지고 그림자환자가 많아지는거같습니다
    스폰지밥
    작성자
    맞아요 제도적인 문제부터 개선이 될 때
    사람들 인식도 같이 변하지 않을까 싶어요 
  • 프로필 이미지
    토닥토닥
    그림자환자라니 너무 슬픈 말인 것 같아요ㅠ
    요즘 마음 아픈 사람들이 많은데 개선되는 속도는 더디고, 이를 표현하는 단어들이 많아지는 현실이 안타깝습니다..
    스폰지밥
    작성자
    사회가 점점 더 병들어가면서
    몸과 마음이 함께 아픈 사람들이 더 늘고 있는 것 같아요 ㅠㅠ
  • 프로필 이미지
    비타민
    감기처럼 생각하고 병원에 편하게 다닐 수 있는 상황이 되면 좋겠네요.편견없이
    스폰지밥
    작성자
    공감합니다... 결국 치료가 필요한 것일 뿐인데 말이에요
  • 프로필 이미지
    트위스트
    그림자환자라는 말 저도 최근에 처음 들었는데 너무 마음 아프더라고요...
    정신질환이 있어도 치료받기 힘든 현실이라니 진짜 제도적인 개선이 시급한 것 같아요
    이건 개인 문제가 아니라 사회 전체가 같이 고민해야 할 문제인 듯해요ㅠㅠ
    스폰지밥
    작성자
    마음이 안 좋더라구요 정말
    맞아요 사회 전체가 같이 고민해야 하는 것 같아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