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어떤 치료를 선택하셨나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저는 우울증 치료를 위해서 제일 중요하게 생각한 것은 생활관리였습니다. 저를 우울하게 하는 힘든 일은 과감히 버리고 되도록 즐거운 일을 찾아 우울한 기분을 전환시키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래야 우울증 치료 시 약물에 의존하지 않을거라 생각했습니다.
2 치료를 시작하고 언제쯤, 어떤 변화를 느끼셨나요?
마음을 다잡고 생활관리 치료를 한지 두세달 정도 지나니 우울한 마음을 좀 바꿀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를 우울하게 하는 요소들을 최대한 줄이거나 버리니 심리 상태에 변화가 느껴지기 시작했습니다.
3 치료 과정에서 가장 힘들었던 점은 무엇인가요?
예전에는 약물에 의존할 때가 많아 생활관리 치료를 할 때도 이것이 될 것인가에 대한 불안감과 걱정이 컸습니다. 그리고 우울감을 주는 요소를 배제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려웠기 때문에 힘들었습니다.
4 치료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됐던 것이 있다면요?
생활관리 치료를 잘 할 수 있게 가족들이 제일 많이 도와주고 도움이 되었습니다. 옆에서 지속적으로 우울감을 떨쳐 버릴 수 있게 버팀목이 되어 줬습니다.
5 치료를 시작하는 분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요?
우울증 치료를 위해 생활관리 방식을 해 보려고 할 때 생각보다 쉽지 않아 지속하기 힘들 겁니다. 그때 우울증이 없었던 과거를 회상해보시고 감정을 변화시킬 수 있게 노력해 보세요.